인창 대연 요양병원

인공신장센터

지주하는 질문

혈액투석 후 나타나는 피곤한 증상

혈액투석을 하면 몸이 가볍고 개운해야 하는데, 왜 반대로 몸이 무겁게 느껴질까요? 건체중은 유지가 잘 되는 편입니다.

혈액투석을 하고 나면 대부분의 경우 피곤함이나 어지러움증을 느끼게 됩니다. 이러한 증상은 쌓였던 노폐물과 수분이 투석을 통해 한꺼번에 많이 제거되기 때문에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증상이 지속적으로 심할 경우, 환자의 숨겨져 있는 신체의 이상이나, 투석액, 투석기, 투석장비 등의 부적합성이 원인일 수 도 있어서, 이런 것들이 원인인지 담당의료진과 상의해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투석과 피부변화

투석을 하면서, 점점 피부색이 검게 변해가는 것 같습니다. 원인이 무엇인지, 예방이나 치료방법은 없는지 궁금합니다.

대개는 투석으로는 충분히 요독이 제거되지 않고 피부에 노폐물이 침착 되어서 발생하기도 하고, 뇌하수체에서 생산되는 색소세포 자극호르몬 유사물질이 제대로 제거되지 않아 피부의 색소세포를 자극하여 색소가 축적되는 것이 원인이라고 합니다. 투석시간을 충실히, 고효율 투석막으로 시행 받고, 외출 시 직사광선을 피하시고, 자외선 차단 크림을 사용하십시오.

동정맥루 수술 시기

저희 어머님께서 당뇨병성 만성 신부전으로 조만간에 혈액 투석 치료가 필요하다고 해서 담당 의사 선생님께서 수술을 받으라고 합니다. 어머님은 특별한 증상이 없어서 수술은 받지 않겠다고 하시는 데요. 동정맥루 수술은 언제 받아야 합니까?

일반적으로 만성콩팥병의 5단계가 되면 신대체 치료가 필요한 시점이고, 이 시점 이전(만성콩팥병4단계)에 미리 투석에 대한 준비를 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환자가 4기 심지어는 5기가 되어도 특별히 심한 증상을 못 느끼는 경우가 있어서 수술을 꺼리시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투석 치료가 필요한 시점의 1년 전 부터, 늦어도 최소 3~4달 전에 미리 동정맥루 수술을 받으셔야 합니다.

동정맥루, 인조혈관 협착

인조혈관을 가지고 있는데, 5년 이상 사용을 해서인지 많이 딱딱해지고, 좁아졌습니다. 투석 할 때마다 혈액이 잘 나오지 않고 투석 라인이 쫄아 들고 알람이 자꾸 울립니다. 어떻게 해야하나요?

인조혈관의 경우, 자가혈관보다 감염과 혈액응고, 혈관협착등의 합병증 빈도가 많습니다. 혈관이 좁아지면 동맥측에서 혈류량을 충분히 공급 못해주고 혈류량이 감소되어 알람이 울리게 되고, 투석중 자주 기계가 멈추게되어 불충분한 투석 치료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방사선학적 혈관조영술로 확진 하여 풍선 시술이나 스텐트 시술로 교정 을 시도 해보시고, 실패할 경우는 재수술을 해야 합니다.

혈액 투석 후 조절 되지 않는 고혈압

투석 후에는 혈압이 안정되지만, 오후나 저녁이 되면 수축기 혈압이 200-220까지 올라가고 심한 두통까지 있습니다. 혈압약은 선생님과 상의하여 복용을 잘 하고 있습니다. 원인이 무엇인가요?

우선 현재 적정한 건체중으로 유지하고 있는지 평가해 보십시오. 또한 투석간 체중증가가 크면 다시 혈압이 상승하기 쉽습니다. 고혈압이 있는 환자분의 투석간 체중 증가는 자기 체중의 2.5-3%를 넘으면 안됩니다. 그 다음에도 혈압이 계속 오르면 혈압약을 처방을 하며, 혈압약을 혼합 증량 하여, 환자의 혈압변화에 따라 적정용량을 결정합니다. 이런 과정에서도 혈압 조절이 잘 되지 않고, 만약 환자분께서 이전에 혈압약 복용으로 혈압이 잘 조절 되셨다가 최근 고혈압이 악화되는 것이라면 고혈압의 다른 기저 원인이 있는지 정밀 검사를 해 보실 것을 추천 합니다.

혈액 투석의 시작시기

저는 64세로 25년전 당뇨병이 있었고 그로 인해 만성 신부전으로 진단받았습니다. 지금 혈청 크레아티닌이 8.6mg/dl라고 하는데요 담당 주치의가 혈액투석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보통 혈액투석은 언제부터 하나요?

가능하면 너무 늦지 않은 시기에 신대체 요법을 시작하는 것이 사회적 재활을 고려할 때 바람직합니다. 교과서적으로는 신장기능이 15ml/min 이하가 되는 경우, 혈액투석, 복막투석, 신장이식 등의 3가지 중, 한 가지의 신대체 치료가 필요합니다. 혈청 크레아티닌 정도는 각 환자마다 몸무게나 영양상태에 따라 달라지므로 객관적인 지표가 될 수는 없으며 요독 증상이 나타나면 시작 하셔야 합니다.

대한투석협회

http://www.e-kda.org/blood/sub03.html